토론회

건설산업비전포럼 정기모임


제목 제188차 조찬토론회 후기(태영호 前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
개최일 2019-10-30 조회수 0
장소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센터 주제 북한 건설산업의 현실과 한반도 정세
후원 연락처


 


 


 


 

제188차 조찬토론회는 前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태영호 공사를 모시고 북한 건설산업의 현실과 한반도의 정세에 대한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태영호 공사는 건설 분야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북한 공산당에서 추진하는 건설 사업에 참여하면서 경험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해주셨습니다. 위성에서 내려다 본 평양시를 보며 근무지와 거주지가 동일한 주거의 형태와 대결 구도 측면에서 우리나라보다 건축물을 높게 건설함으로써 우월성을 강조했다는 점을 전해주셨습니다. 그런 이유로 평양시에는 고층건물이 많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물론 부족한 전기공급량으로 일정 시간만 운행하는 엘리베이터 때문에 북한 주민이 겪는 불편함도 재미있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부가가치가 높은 곳에 상업업무시설이 자연스럽게 형성되는데 반해 북한은 평양시를 중심으로 효율성보다는 의미를 전달하려는 문화공간이 많이 조성되었다는 점에서 차이를 설명했습니다.

 

또한 북한은 부동산은 국가와 사회협동단체는 보유하지만 개인은 소유권이 아닌 이용권만을 보유한다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소유권에 대한 불법매매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유에 대한 요구가 존재하는 것인데 계층별 차이가 있는 주택형태는 통일 후 새로운 갈등요소가 될 것으로 예측하시면서 해결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북한 건설산업에 대한 말씀 외에 한반도 정세에[ 관해 북한 핵전략, 한미일동맹, 유엔의 역할, 향후 미국 관계 전망을 주제로 직접 경험을 바탕으로 논리정연하게 말씀해주셔서 한반도 통일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이해를 넓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전달하고 싶으신 내용은 많았지만 한정된 시간 관계로 많은 내용을 듣지 못해 아쉬움은 있었지만 북한 건설산업 뿐만 아니라 남북의 정치적 현황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공동대표이시고 강연자이신 태영호 공사님을 섭외해주신 한미글로벌 한찬건 부회장의 인사말씀으로 조찬토론회를 마쳤습니다. 조찬토론회 종류 이후에는 태영호 공사께서 저술하신 “3층 서기실의 암호” 도서의 사인회가 진행되었습니다.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도서를 구매해주신 회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이전글 제189차 주제토론회 후기("건설의 미래, 답을 찾다" 기획 연구 토론회)
다음글 제186차 조찬토론회 후기(이상훈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부원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