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

건설산업비전포럼 정기모임


제목 UK Construction Week 2022 방문기
개최일 2022-05-02 조회수 0
장소 영국 런던 주제
후원 주한영국대사관 첨부자료 [CVF]UKCW 2022.pdf |

 


2019년에 건설산업비전포럼은 건설산업의 디지털 기술 적용을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세미나 내용이 영국기업 및 사례가 중심이 된 것을 계기로 주한 영국대사관과 건설산업비전포럼은 지속가능한 협력사업을 논의하게 되었습니다. 논의 결과로 건설산업 분야에서 한국과 영국 기업 간 교류 기회를 마련하여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성장방안을 모색하고 지속발전이 가능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CVF Scoping Visit Program”을 기획하였습니다.

 

“CVF Scoping Visit Program”은 영국에서 개최하는 대형 건설 박람회에 국내 건설기술인을 초청하여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영국 건설기업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선진 건설 기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번에 방문한 “UK Construction Week 2022”은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2번의 기회가 무산되었으나 영국과 국내의 방역조치 완화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UK Construction Week”은 1996년부터 매년 10월에 버밍험(Birmingham)에서 개최되었으나 올해부터는 5월에 런던(London)에서 추가로 개최됨에 따라 방문단은 5월 3일부터 5일까지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UK Construction Week 2022”의 핵심주제는 건설산업에서 근본적인 문화 변화(Culture Change)의 쟁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Grand Designs London LIVE, The Offsite Show, Concrete Expo, 그리고 Green Living LIVE와 함께 개최되어 보다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본 행사는 국내 코엑스 전시장과 유사한 엑셀 런던(Excel London)에게 진행되었습니다. 300개가 넘는 전시업체와 6,000개가 넘는 제품들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UKCW Main Stage, Digital Construction Hub, Sustainability Hub, CPD  Hub, Offsite Alliance Hub, Infrastructure Hub에서는 주제별로 민간과 공공에서 실제 활동 중인 최고의 전문가로부터 강연을 들을 수 있습니다. 토론도 함께 진행합니다. UK Construction Week에서 제공하는 앱을 설치하면 행사장에 관한 상세한 설명과 세미나 시간예약 및 장소확인이 편리했습니다. 무료 등록으로 참가할 수 있습니다.

행사장은 Energy & HVAC(Heating, Ventilation & Air Conditioning), Build, Digital & Tech, Civils로 구성되었고 The Offsite show와 Concrete Expo가 함께 자리하였습니다. 각 구역에는 전시부스와 함께 행사주제에 어울리는 세미나가 동시에 진행되었습니다. 세미나의 주제는 디지털, 제로에너지, MMC(Modern Method of Construction), DfMA(Design for Manufacturing & Assembly), 표준화, A.I.(artificial Intelligence), 디지털 트윈(Digital Twin)Toolkit, 로보틱스(Robotics) 등이었습니다. 최신 기술을 말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해당 기술을 건설산업에 적용하기 위해서 근본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 도전과제가 무엇이고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또는 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었습니다. 

 

자세한 박람회 후기는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제215차 조찬토론회 후기 (연사: 김종오 전)남광토건 대표)
다음글 제213차 조찬토론회 후기 (연사: 김경환 서강대학교 교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