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업

건설산업비전포럼에서 발행하는 도서입니다.


도서명 인텔리전트 발주자, 건설산업을 바꾼다
저자 CEI ISBN 978-89-8413-239-9
발간일 2022-07-20 페이지
출판사 보문당

  본 연구는 대표 저자인 돈 워드(Don Ward)가 2019년 건설산업비전포럼을 방문하여 컨스트럭팅 엑셀런(Constructing Excellence)와 상호 협력 협약을 체결한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후속 조치로 2020년 6월 건설산업비전포럼이 컨스트럭팅 엑셀런스 인터내셔널(Constructing Excellence International)에게 연구를 의뢰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물로 이 보고서를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건설산업비전포럼이 의뢰한 연구의 핵심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국 건설산업의 다양한 인텔리전트 발주자 혁신운동이 효율성, 생산성, 성과 측면에서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그 증거와 사례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지난 25년간 영국 건설산업에서 진행된 발주자 혁신 관련 내용에 집중하였습니다. 우리 저자들에게 영국과 한국을 상호 비교하는 연구 범위는 의뢰되지 않았지만, 영국 경험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발주자와 건설산업을 위한 제언은 제시해주기를 요청받았습니다.

  1장에서는 영국 건설산업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위해 건설시장 규모, 건설사업 수행성과, 코로나19(COVID-19) 대책 등에 대한 주요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2장에서는 영국 발주자의 유형과 2020년 말 기준으로 주요 발주자 현황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3장에서는 인텔리전트(intelligent) 발주자를 지향하고 있는 영국의 발주자 혁신운동 주요 사례와 관련 자료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소개된 자료들 중 인텔리전트 발주자의 속성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4개 자료(사례)를 선정하여 주요 내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5장에서는 인텔리전트 발주자의 베스트프랙티스 모범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컨스트럭팅 엑셀런스(CE)가 조사하여 발간한 사례, 타 기관·단체에서 발간한 사례, 지난 15년간 컨스트럭팅 엑셀런스(CE)가 모범사례로 포상을 한 사례 등을 비교?분석하여 최종적으로 9개 사례를 선정하였습니다. 각 사례는 개요, 주요 현안 및 도전, 발주자 전략?접근방식, 주요 성과 및 교훈 등을 중심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6장에서는 영국 건설산업 혁신운동의 ‘최전선’에서 활동해왔던 저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변화와 혁신의 실천에 장애가 되는 요인들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연구에  대한 요약과 한국 발주자 및 건설산업을 위한 제언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건설산업비전포럼이 의뢰한 이번 연구를 우리 저자들은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를 위해 열정적으로 격려해주시고 환대해주신 한미글로벌 김종훈 회장님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 헌신해주신 건설산업비전포럼 권오경 사무총장님과 한국어판 보고서 발간을 위해 동참해주신 세종대학교 김한수 교수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우리 저자들은 지난 25년간 영국 건설산업에서 발주자   혁신을 위해 헌신을 다해주신 모든 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그들의 노력과 성과가 이번 연구에 직간접적으로 참고되고 활용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작가 서문 중에서 -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건설 새 판을 짜자

목록